가로주택 정비사업_금호동_임장
교육 중 알게 된 분을 통해 최근 추진되고 있는 서울의 한 지역을 임장 하며 여러 가지 좋은 말씀을 듣고 배울 수 있는 날이었다.
교육 중에 알게 된 분께서 금호사거리 인근에서 가로주택 정비사업을 추진 중이시라는 말씀을 들었다. 당신께서 추진위원장이 셨고, 이제 막 사무실을 차리시고, 얼마 전 정비업체와 PM계약을 하셨단다. 나야 머 공부한다는 느낌으로 주말에 따라나서서 말씀하시는 내용을 들으며 이것저것 배웠고, 따듯한 국밥까지 얻어먹고 돌아왔다.
이곳은 보기드문 평지이고, 주변 신축 브랜드 아파트가 최근에 들어서 시세가 높게 형성되어 있다. 특히 한강 조망이 가능한 주변 힐스테이트 서울숲 리버 같은 경우 7월 거래가가 15억을 넘어섰고, 서울숲 2차 푸르지오 역시 6월에 이미 15억 선을 넘겼다.
때문에 해당 가로구역의 삼산 금호아파트는 '75년에 지어져 다 쓰러져가는 건물이지만 매물이 없고, 그나마 있다가 들어간 물건도 (15평짜리가) 5억이 넘는다고 한다. 때문에 이 글로 주변 시세가 올라가거나 할 일도 없어 보인다. 조합장님은 이 구역에 건물을 여러 채 보유하고 계시다니 국밥은 얻어먹어도 될 듯했다. 보통 가로주택정비사업을 하면 이런 중정형으로 지어지는데 좋은 면적에 많은 세대를 반영할 수 있기 때문이라 한다.
해당 구역은 아래 보이는 삼각형으로 총면적이 1만 5,00m 2 정도 된다. 최초 조합설립을 추진하실 때는 해당 구역의 면적이 1만 제곱미터를 넘어서는 바람에 고민이 많으셨다고 한다. 하지만, 최근 7월 서울시 조례로 가로주택 정비구역의 면적을 1만 3천 제곱미터로 상향하면서 사업에 속도가 날 것 같다고 하셨다. 교육 초반에 이미 교수님 통해서 이런 말씀을 들으셨다는 이야기도... (역시 될놈될)
풀어야 할 문제가 몇 가지 남아있긴 한데, 그 중 하나가 삼각형 하단에 있는 주유소와 상가건물, 그리고 삼각형 내부를 가르고 있는 금호로 3가 길이 었다. 가로주택 정비사업이 진행되면 공통적으로 부딪히는 문제가 상가건물인데, 현재 장사가 잘 되고 있는 상가의 경우 거의 100% 사업 추진에 반대하고 나선다고 한다. 때문에 사업을 추진하기 전에 이런 상가건물을 제외하고 조합의 동의율을 판단해야 한다고 말씀하셨다. 그러면서 삼각형 윗쪽을 한 바퀴 돌면서 하시는 말씀이, 이쪽 상가 같은 경우 상권이 죽어서 충분히 동의할 수 있을 것 같다고 하셨다. 같은 공간이라 할지라도 상권이 살아있는 곳과 죽어있는 곳의 차이가 확연히 보였다. 오래된 옷집, 낡은 상가와 음식점들이 늘어선 곳이었는데 같은 공간인데 이렇게 느낌이 다를 수 있는가 싶더라.
또 한가지 고려해야 할 문제가, 가로구역을 가로지르는 도로인데, 해당구역에 4m 이상의 도시계획도로가 통과하면 사업 추진이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토지이용계획에 따르면 도시계획도로로는 보이지 않아, 주민 편의를 위한 현황도로 혹은 사도로 추정된다 하셨습니다. 하지만 알쏭달쏭한 상황이라 이 부분은 정비업체와 확인이 필요하다고 말씀하셨다.
가장 고무적인 사항은 이 동네의 스카이라인인데, 주변 푸르지오나 힐스테이트가 15층 중규모 단지 아파트라 서울시 최초로 7층 이상의 가로주택 정비사업으로 추진이 될 가능성도 있는 지역이라고 말씀하셨다. 사업을 추진하며 민원을 제기하면 항상 돌아오는 답변이 주변 스카이라인과 맞지 않다는 것이었는데, 이 지역은 그 답변을 하기 어려운 곳이라고 말씀을 덧붙이셨다.
배울 것도 많고 알아야 할 것도 많다는 생각을 하게 된 날이지만, 오늘도 한 걸음 더 나아간 기분으로 돌아올 수 있었던 날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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