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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

쿠팡매칭과 아이템위너시스템에 대한 이해

by 앵도1 2020. 8. 12.

[쿠팡매칭 시스템]과 [아이템위너시스템]을 알아보겠습니다.

1. 쿠팡매칭

- 쿠팡매칭 > "쿠팡 아이템마켓"이라는 이름으로 변경
- 같은 상품을 여러 판매자가 한 페이지에서 파는 장터의 개념
- 마켓플레이스 등록시, [아이템마켓 검색]에서 판매할 상품을 검색
- 기존상품의 정보에 추가정보를 입력하는 방식으로 진행


☞ 상품등록 시 아래와 같이, 아이템마켓 검색으로 상품 등록

출처: 쿠팡마켓플레이스 (https://cloud.mkt.coupang.com/Product-registration-landing-page-20200731)

- 아이템 검색시 판매량이 많은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
- 판매자의 입장에서 가격경쟁 발생


☞ 상품설명페이지의 아이템마켓으로 들어가는 링크


☞ 아이템 마켓으로 들어간 화면

쿠팡: 아이템 마켓, 동일아이템별 가격확인 가능


2. 아이템위너 시스템

- 쿠팡은 판매자점수로 각 상품별 고객 경험을 수치화
- 가장 좋은 고객경험을 제공하는 상품이 해당 아이템의 [아이템위너]가 됨
- 아이템 위너가 되기 위한 4가지 기준

출처: 쿠팡 판매자교실

- 판매자 점수 확인방법 > 판매관리시스템WING > 판매자점수 확인
- 일정 기간 최소 기준을 달성하지 못하면 판매가 제한될 수 있음

 

결론: 

쿠팡은 신규입점자, 기존입점자의 기득권차이가 없다.

동일한 상품은 소비자가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진화중이다.

신규판매자는 기존에 위너의 아이템에 링크를 걸면서 어그로를 끌 수 있지만,

가격경쟁으로 판매자의 마진이 줄어드는 악순환이 반복될 것이다.

장기적으로는 가격경쟁이 없는 상품을 발굴해야 한다.

전문몰로 확장하여 브랜딩해야 지속가능한 수익모델 창출이 가능하다.

쿠팡은, 알고리즘을 통해 고객경험을 data화 하고 셀러를 관리하기 때문에

아이템 하나 하나를 등록하고 판매하는 것에 신중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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